티티피디아

Q. MZ세대와 소통하고 싶어요?

최근 'MZ세대'라는 단어를 많이 들었는데요, MZ세대의 정확한 뜻과 그 세대와 소통하기 위해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을 알고 싶어요. 그리고 MZ세대 다음 세대도 나왔다고 들었는데, 그 부분에 대한 정보도 같이 알 수 있을까요?

A. 안녕하세요. 라이브러리 티티섬 영자 곰식입니다?!

최근 SNS나 미디어 등에 'MZ세대'라는 말이 정말 많이 나오고 있어요. MZ세대와 관련된 용어의 뜻과 특징, 그리고 MZ세대의 다음 세대인 '알파 세대'에 대해서 설명해 드릴게요.?

우선 '세대'란?
과학이나 사회 발달 등이 비슷한 시대에 살면서 서로 유대감을 가진 연령층을 말합니다. 같은 시기에 태어난 세대라도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습니다.

1) M세대 (Generation M)
1980년대 초반 ~ 2000년대 초반 사이에 출생한 세대를 의미합니다. IT 정보기술의 발전시기를 함께 겪었기 때문에 아날로그와 디지털 문화가 혼재된 환경에서 자랐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라고도 불리며, 미국에서는 'Y세대'로 불립니다.

2) Z세대 (Generation Z)
1990년대 중반 ~ 2010년대 초반 사이에 출생한 세대를 의미합니다. 어린 시절부터 디지털 환경에 노출되어 자란 '디지털 네이티브'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3) MZ세대 (MZ generation)
'MZ세대'는 모바일, SNS에 익숙한 세대인 'M세대'와 'Z세대'를 한번에 통칭하는 말입니다. 현재는 '젊은 세대'를 표현하는 단어로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MZ세대와 소통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특징을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모바일 및 SNS를 통한 소비 시장
- 최신 트렌드와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
- 미래보다는 현재
- 집단보다는 개인의 행복과 개성
- 미닝아웃: 자신의 뜻을 표출하는 문화
- 플렉스(flex) 문화
- 상품보다 경험
- 가격보다 취향

4) 알파세대 (Generation Alpha)
'MZ세대' 이후 등장한 세대로, 2010년대 초반부터 2020년대 중반(2024년 추측)까지 태어난 세대를 의미합니다. 온전히 디지털화가 된 시기에 태어나서 유아기 시절부터 이미 스마트폰과 유튜브가 대중화된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하지만 기계와의 일방적 소통에 익숙해 정서나 사회성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아직 모든 알파 세대가 초등학생 혹은 미취학 아동으로 알파 세대의 특징은 많이 나와 있지 않습니다. ?


MZ세대와 소통하는데 도움이 될 자료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웹사이트
캐릿: https://www.careet.net

* 책
<90년생이 온다>
<밀레니얼-Z세대 트랜드 2021> (대학내일20대연구소, 위즈덤하우스, 2021)